혼자 출사 다닐 때 친하게 지내던 보스 사운드 스포츠 프리의 본체 배터리가 수명이 다 되어
충전 후 며칠만 지나도 방전이 되어 배터리 교체를 시도해 봤습니다.
준비물은 16340 리튬이온 배터리. (원래 배터리는 16320인데 파는 곳을 못 찾아 조금 큰 것 구매) 온라인 쇼핑몰에서 배송비 제외 4680원 구매.
납땜을 하기 위한 납땜기와 페이스트.
보스 사운드 스포츠 프리 본체를 열기 위한 얇은 플라스틱.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배터리입니다.
스폿 용접기가 없어 선이 달린 배터리를 구매했습니다.
아래 새로 구매한 배터리는 폭 사이즈는 16mm이고 길이는 판매 스펙 34mm 보다 2mm 큰 36mm입니다.
배선을 달고 절연체를 덮기 위해 길이가 조금 더 큽니다.
보스 사운드 스포츠 프리에 달려있는 오리지널 배터리입니다.
16320 사이즈 같은데 온라인 몰에 파는 곳이 없습니다.
각 배터리의 스펙입니다.
아래는 보스 사운드 스포츠 프리의 원래 배터리입니다.
납땜 부분을 떼어낸 후 찍었습니다.
오리지널 배터리의 스펙 부분 사진을 잘못 찍었네요.
아래 새로 구매한 스펙과 거의 동일합니다.
오리지널 배터리 690 mmA 교체용 배터리 700 mmA입니다.
중국산이라 무의미한 용량으로 보입니다.
분해에 들어갑니다.
사진의 원형 부분을 얇은 플라스틱으로 벌려 줍니다.
저는 아이폰 분해용 기타 피크 같은 걸로 열었습니다.
전체를 다 벌려 줍니다.
사진의 원형 부분 커넥터는 핀셋이나 롱 로우즈 플라이어로 잡고 뽑아 줍니다.
커넥터 옆의 네모난 플라스틱은 나중에 조립을 잘해야 커버를 닫을 때 문제가 없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배터리가 보호회로에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좌측에 B- 우측은 B+입니다.
납을 제거하고 구매한 배터리의 선을 이어 줍니다.
글루건이 없어 스카치테이프로 고정을 해 줍니다.
이때 원래의 배터리보다 조금 커서 배터리 좌우 가이드를 커터칼로 조금 깎아내고 배터리 위치를 다시 잡아 줍니다.
1번 부품을 2번 위치에 넣고 배선정리를 하면서 닫아 줍니다.
닫을 때 뽑아 놓았던 커넥터를 꽂아 줘야겠죠.
작업이 끝났습니다.
배터리가 조금 커서 간섭을 받는지 닫을 때 조금 걸리는 느낌이 있습니다만 자가 교체하는 경우
감수해야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별것 아닌 보스 사운드 스포츠 프리 본체 배터리 교환 과정을 올려 봅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없지만 착용감 좋고 소리가 좋아 앞으로 계속 애용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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