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

컴퓨터 마이그레이션작업후 부팅시 에러

이번에 부팅용으로 사용하던 삼성 에보 980 1 테라 SSD 대신 아마존에서

Crucial P5 Plus 2TB PCIe 4.0 m.2 Nvme를 구매해 OS용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삼성 에보에서 Crucial P5 Plus 2TB 로 Acronic True Image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마이그레이션 했습니다. 

별 문제없이 된 것 같았는데 다음날 부팅할 때 아래와 같이 에러 메시지를 띄웁니다.



"시스템이 펌웨어, 운영 체제 또는 UEFI 드라이버에서 승인되지 않은 변경 사항을 발견했습니다.
다음 부팅 장치를 실행하거나
다른 부팅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BIOS 설정으로 직접 들어갑니다.
BIOS 설정 > 부팅으로 이동하여 현재 부팅 장치를 다른 보안 부팅 장치로 변경합니다"라는 메시지입니다.



부팅 시 이러한 메시지가 나타나고 재부팅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데 위의 현상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경우  Secure boot(안전 부팅)를 지원하지 않는 OS가 설치되거나 인증서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컴퓨터 부팅 할때  BIOS로 진입하여  BIOS, UEFI에서 Boot항목의 OS 선택에서 'Other OS'로 변경하고 Exit를 눌러 저장 후 재부팅하면 해결이 됩니다.
아래 그림 참고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를 켤 때 Del키를 눌러 BIOS로 진입합니다.

아래 그림은 메인보드회사마다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저의 메인보드는 ASUS 메인보드입니다.

BIOS 메인화면 Ez Mode 화면에서 우측 하단의 Advanced Mode (단축키 F7)에 들어간 다음 Boot 항목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Secure Boot 항목을 선택합니다.

 

OS Type항목에서 현재 Windows UEFI mode를 Other OS로 바꿔 줍니다.

 

저장하고 재부팅하면 해결이 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